노션 한국 법인 '노션코리아' 출범…韓 시장 장기 투자
노션 한국 법인 '노션코리아' 출범…韓 시장 장기 투자 의지박대성 대표 "대학생, 직장인 중심 커뮤니티 활성화에 집중"노션 AI 대해 "기능 단순화 등 플랫폼 진입장벽 낮추는 열쇠"[서울=뉴시스] 박대성 노션코리아 대표 (사진=노션코리아 제공)[서울=뉴시스]윤정민 기자 = 문서 작성, 일정·프로젝트 관리, 데이터 정리 등을 한 곳에서 할 수 있는 플랫폼 '노션'이 한국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대학생은 노션이 제공하는 자유도 높은 디자인 템플릿을 통해 강의 노트, 시험 계획, 과제 제출 일정 등 '스터디 플래너'로 활용하고 있다. 동아리·학회 등에서 입소문을 타면서 전 세계 노션 사용이 활발한 상위 20개 대학 중 한국 대학이 6곳에 달했다.직장인은 이력서 등 개인 포트폴리오나 자기계발 기록용으로, 기업은 별도 소프트웨어 없이도 사내 포털을 구축해 업무 요청·진행 상항을 시각화할 수 있다는 점에서 노션을 찾는다. 이러한 이용 확산에 힘입어 한국은 미국 다음으로 노션 이용자가 가장 많은 국가가 됐다.노션은 한국 시장에서의 성장을 본격화하기 위해 이달 한국 법인 '노션코리아'를 설립했다. 단순 지사 운영을 넘어 독립 법인으로서 한국 시장에 장기적 투자를 이어가겠다는 의지로 해석된다.박대성 노션코리아 대표는 지난달 26일 오후 서울 강남구 노션코리아 사무실에서 진행한 인터뷰에서 "한국 시장에서의 특성을 고려한 다양한 마케팅 활동과 인재 채용을 통해 노션 입지를 더욱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노션 사용자는 현재 전 세계 1억명 이상에 달한다. 박 대표는 국내 사용자 수를 공개하지 않았지만 한국이 미국 다음으로 많은 사용자를 보유한 핵심 시장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대학생을 중심으로 (한국에서) 사용량이 빠르게 증가했다. 전 세계 대학생 중 노션 사용이 활발한 상위 20개 대학 중 한국 대학이 6곳이나 포함돼 있다"고 말했다.박 대표는 한국에서 왜 인기가 많은지에 대해 "코로나19 팬데믹 당시 SNS에서 노션 화면을 공유하는 '자랑 문화'가 확산되며 노션이 자연스럽게 성장한 것 같다"고 말했다.박 대표는 여기저기 흩어져 있는 정보를 한곳에서 쉽게 검색할 수 있는 '정보 허브' 역할이 노션의 강점이라고 소개했다. 슬랙(업무용 메신저)에서 작업하고 깃허브(GitHub·소스 코드 저장소)에서 코드를 관리하고 지라(Jira·업무 이슈 추적 플랫폼)에서 프로젝트를 관리하는 등 다양한 툴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노션은 이 모든 정보를 한곳에서 통합해 검색할 방법을 제공한다.그는 "한국 이용자들이 이러한 노션 장점을 잘 활용하면서 단순한 툴이 아닌 '자기 작품'으로 인식하고 공유하는 문화가노션 한국 법인 '노션코리아' 출범…韓 시장 장기 투자 의지박대성 대표 "대학생, 직장인 중심 커뮤니티 활성화에 집중"노션 AI 대해 "기능 단순화 등 플랫폼 진입장벽 낮추는 열쇠"[서울=뉴시스] 박대성 노션코리아 대표 (사진=노션코리아 제공)[서울=뉴시스]윤정민 기자 = 문서 작성, 일정·프로젝트 관리, 데이터 정리 등을 한 곳에서 할 수 있는 플랫폼 '노션'이 한국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대학생은 노션이 제공하는 자유도 높은 디자인 템플릿을 통해 강의 노트, 시험 계획, 과제 제출 일정 등 '스터디 플래너'로 활용하고 있다. 동아리·학회 등에서 입소문을 타면서 전 세계 노션 사용이 활발한 상위 20개 대학 중 한국 대학이 6곳에 달했다.직장인은 이력서 등 개인 포트폴리오나 자기계발 기록용으로, 기업은 별도 소프트웨어 없이도 사내 포털을 구축해 업무 요청·진행 상항을 시각화할 수 있다는 점에서 노션을 찾는다. 이러한 이용 확산에 힘입어 한국은 미국 다음으로 노션 이용자가 가장 많은 국가가 됐다.노션은 한국 시장에서의 성장을 본격화하기 위해 이달 한국 법인 '노션코리아'를 설립했다. 단순 지사 운영을 넘어 독립 법인으로서 한국 시장에 장기적 투자를 이어가겠다는 의지로 해석된다.박대성 노션코리아 대표는 지난달 26일 오후 서울 강남구 노션코리아 사무실에서 진행한 인터뷰에서 "한국 시장에서의 특성을 고려한 다양한 마케팅 활동과 인재 채용을 통해 노션 입지를 더욱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노션 사용자는 현재 전 세계 1억명 이상에 달한다. 박 대표는 국내 사용자 수를 공개하지 않았지만 한국이 미국 다음으로 많은 사용자를 보유한 핵심 시장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대학생을 중심으로 (한국에서) 사용량이 빠르게 증가했다. 전 세계 대학생 중 노션 사용이 활발한 상위 20개 대학 중 한국 대학이 6곳이나 포함돼 있다"고 말했다.박 대표는 한국에서 왜 인기가 많은지에 대해 "코로나19 팬데믹 당시 SNS에서 노션 화면을 공유하는 '자랑 문화'가 확산되며 노션이 자연스럽게 성장한 것 같다"고 말했다.박 대표는 여기저기 흩어져 있는 정보를 한곳에서 쉽게 검색할 수 있는 '정보 허브' 역할이 노션의 강점이라고 소개했다. 슬랙(업무용 메신저)에서 작업하고 깃허브(GitHub
노션 한국 법인 '노션코리아' 출범…韓 시장 장기 투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