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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소에 캐릭터를 찾을 때, 캐릭터에 파고들 때 어떤 식으로 접근하나.현실에 발붙인 영화에 출연하는 경우가 많다. 장르물은 손이 잘 안 가는 건지.아들이 뽑은 재밌는 영화 1위로 <승부>를 뽑았다고 했다. 다른 순위도 알려줄 수 있는지, 아니면 꼭 보여주고 싶은 출연작이 있는지.<승부>그럼 연기자 입장에서 만족스러웠던 장면을 뽑는다면.제 입으로 말하긴 뭐 하지만 박찬욱 감독님과 통화했다. 감독님이 좋았던 부분은 이창호와의 결승전에서 처음으로 패배를 확신하고 “안되나”라는 대사를 하는 부분이라고 하더라. 그래서 아까 어떻게 했었는지 다시 생각해봤다. 좋은 거 같다.(웃음)시나리오를 보면 명대사가 많다. 물론 실제 그분들이 남긴 말이지만, 어느 순간 대사를 들어보면 가슴에 빡 와닿는 말이 많다. 제 지인들도 명대사가 많다고 피드백을 줬었다. 그분들이 그 파란만장하고 드라마틱한 승부 속에서 겪어난 이후에 한 말이라 명언일 수밖에 없겠다 (싶었다). 좋은 말이 많은 영화라고 생각한다.아버지 옷이 이제 한두 벌만 남았다. 그중 하나가 <내 마음의 풍금>에서 입었다. 또 하나 남아있는 건 이 영화와 맞지 않아서 생각도 못 했다. 아버지는 서부영화 마니아셨고 어쩌면 아버지가 영화를 하셨어야 하지 않았나 싶을 정도로 영화를 좋아하셨다. <매그니피센트 7>에 제 캐릭터의 아버지로 사진으로나마 데뷔를 하셨는데, 감독님이 엔딩크레딧에도 배우로 이름을 넣어주셨다. 살면서 가장 큰 감동이었다.아니다. 배우가 느끼는 의외의 순간이다. 그전 장면이 조훈현이 스승의 약점을 쓴 창호의 노트를 보고 둘이 마주치는 장면이다. 얼마나 민망하고 당황스럽겠나. 제자도 죄지은 걸 들킨 느낌일 테고. 그 공기에 관객들도 얼굴이 빨개질 것 같았다. 그 뒤에 그 승부에 연연하지 말라고 말하는 장면이 나오니, 드라마틱한 장면이라고 생각했다. 저는 심각하게 연기했는데, 관객들도 그 상황이 그렇게 이어지니 웃을 수밖에 없겠구나 싶었다. 찍을 때는 그런 느낌이 아녔다.네다섯 살 때부터 절 무릎에 앉히고 ‘주말의 명화’ 이런 걸 보여주셨다. 배우 얘기도 하시고. 대부분 흑백에 서부영화가 대부분이었다. 내용은 기억나지 않지만 총싸움하고 말 타고 다니고, 통조림 콩 찍어 먹고. <매그니피센트 7> 때 에단 호크에게 물어봤다. 서부영화에서 카우보이들이 빵에 찍어 먹는 그게 뭐냐고. 영화에서 그 장면이 실제로 나왔다. 그래서 식탁에서 계속 그것만 먹었다.(웃음) 아버지는 극장에도 저를 데려가시곤 했다. 생각해보면 배우가 된다는 생각도 안 했었는데 아버지의 영향이 되게 컸구나 싶다. 콩은 맛은 별로였다.(웃음)실제가 드라마틱하니까 이것만으로도 가져가는 힘이 강해서 유머로서 가져가는 장면은 떠올리지 않는다. 매번 진지하게 했는데 시사회에 (많이 웃으셔서) 놀랍고 당황스러웠다. 제 입장에선 <번지점프를 하다>(2001) 했을 때의 감정과 비슷하다. 진지하고 슬픈 영화라고 생각했다. 당시 기자시사회 때 맨끝자리에서 보는데 되게 심각한 장면인데 보시는 분들이 웃으시더라. 그리고 나중에 제일 심각한 장면은 빵 터지셨다. 큰일 났다 싶었다. 그때 당시 제 매니저한테 화장실 대변칸에 있을 테니 다 가시면 데려가라고 말하고 몇십 분 동안 숨어있었다. 어떡하냐 하면서. 당시 매니저도 절망하다가 ‘이상해, 사람들이 나오면서 너무 재밌대’ 그러더라. ‘이상한 데서 웃었잖아?’ 했는데, 그만큼 (영화에) 빠져서 보니까 저럴 법해서 웃으셨던 거다. 이 영화에서도 저는 웃기다고 생각하지 많았는데 웃음 포인트가 많은 걸 보니 (<승부>에) 빠지셨구나 싶어서 좋았다.이게(연기) 뭘 열심히 하면 연기가 좋아질 것 같다고 말할 수가 없다. 뭘 해야 될지 모르니까. 많은 인생을 보여주고 표현하는데도 그걸 훈련하는 방법. 저는 모르겠다. 전공이 아니라서 그런지도 모르겠다. 교수님들이 어떻게 가르치는지, 그런 교육을 받지도 않았고. 그러다보니 후배에게 질문이 들어오면 명확하게 대답 못하는 경우가 많다. 연기 잘하는 보석 같은 후배들, 동료들은 누굴 1등이다 2등이다 할 수 없을 정도로 많다. 이제는 누군가의 연기를 보며 ‘내가 저걸 할 수 있을까’ 싶을 때가 많다. 긴 시간 연기했음에도 처음 만나는 배우들이 많다. 그때마다 경쟁심은 아니고 ‘좋은 영화 나올 거 같다’는 들뜬 감정으로 출연했던 것 같다. 롤모델이라고 하실 분은 따로 없다. 이제는 누가 더 연기 잘한다고 얘기 못하는 시대가 돼버린 것 같다. 골고루 연기를 잘하는 거 같다. 탐나게 연기를 잘하는 분이 정말 많다.<승부는> 국수가 미래의 국수를 알아보는 과정의 이야기다. 본인에게도 이렇게 미래의 고수를 알아보고 도와주신 분이 있는지, 아니면 본인에게 지금의 이병헌이 되도록 롤모델이 돼준 분이 있는지.※ <승부> 이병헌 인터뷰는 1부에서 이어집니다.이병헌 (사진 제공=바이포엠 스튜디오)관찰이다. 관찰을 시나리오로도 하지만 실존 인물 캐릭터는 현역으로 계시는 분이니 관찰의 대상이 눈앞에 계시니까 저에겐 용이한 부분이 있었다. 물론 제가 그분을 다 담아내지 못하겠지만 관찰대상이 있고 실제로 직접 뵙고, 우리나라 레전드시니까 자료화면이 정말 많다. 다른 작품에 비해 기댈 데가 많았다. 정적인 가운데 이 영화의 매력이자 포인트라고 생각했다. 결승에서 내제자(숙식을 같이 하는 제자)에게 지고 그러면서 나는 다시 또 도전해야 하고. 조훈현 국수의 이 마음은 어떤 스포츠 경기를 하는 사람보다 극단적인 감정 상태였을 것이다. 승리를 확신하는 어떤 환희건 떨림과 긴장이건 아주 극단적인 마음의 상태일 텐데 정적으로 바둑돌 하나를 이렇게 딱 놓고 눈빛 하나로 그 감정들을, 우리는 표현해 내야 되는 직업이니까. ‘나는 이렇게 생각했어’ 하더라도 관객들한테 안 보여주면 아무 의미가 없다. 그런 지점들이 이 영화의 포인트이자 표현해내기 어려웠던 부분들, 저한테 가장 숙제였다.장르라서 피하는 건 없다. 생각해보면 안 해본 장르도 직업군도 많다. 해보고 싶다. 다만 저는 장르도 아니고 시대성도 아니고, 그냥 나를 설득시키고 재미도 있는, 이야기가 주는 힘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다.캐릭터를 연기하다가 막히는 순간이 있을 텐데, 어떻게 돌파하는지.이병헌 (사진 제공=바이포엠 스튜디오)무심(無心). (극 중 무심을 서예로 쓰는 장면은) 대역 아니다. 제가 했다. 자랑하고 싶어서 죽을 뻔했다.(웃음) 자랑할 만한 게 서예다. 초등학교 때 대회도 나갔었다.이병헌 (사진 제공=바이포엠 스튜디오)씨네플레이 성찬얼 기자그럼 본인이 가장 좋아하는 대사는.저도 같은 생각이었다. 그런 정서가 이 영화의 포인트라고 생각했다. 내 아들처럼 키우는 제자이지 않나. 야단도 치면서 가르친. 그런데 함께 결승전에서 붙고 대국장까지 향하는 차 안의 공기, 1%도 생각지 못한 패배를 받았을 때의 당혹스러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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